[보도자료]

<언론 불신과 뉴스 리터러시의 과제> 세미나 개최

 

일시 : 20211124() 오후 2~5

장소 : 목동 방송회관 3층 회의실

 

 

1. 귀 언론사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언론개혁시민연대(이하 언론연대)는 오는 1124(수요일) 오후 2시부터, 목동 방송회관 3층 회의실에서 <언론 불신과 뉴스 리터러시의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3. 이번 세미나에서는 뉴스 리터러시가 언론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여 관련 쟁점을 살피고, 향후 과제를 토론합니다.

 

4. 첫 발제자인 허윤철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사무국장(언론학 박사)은 뉴스 리터러시가 미디어 이용자의 허위조작정보(‘가짜뉴스’) 영향력 지각과 언론규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고 이론적, 정책적 함의를 논의합니다. 홍교훈 미디어교육 활동가(전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사무국장)는 언론에서 나타난 뉴스 리터러시키워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미디어교육의 과제를 제안합니다. 권순택 언론연대 사무처장은 언론 신뢰와 관련해 뉴스 리터러시 강사와 교육 이수자를 심층 인터뷰한 결과를 발표합니다.

 

5. 발제 후에는 언론인단체, 저널리즘, 미디어리터러시 연구자, 교사, 언론시민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언론의 신뢰 향상과 뉴스 리터러시 교육에 관심 있는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4.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토론회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실시됩니다.

 

 

- 아 래 -

 

토론회명 : 언론 불신과 뉴스 리터러시의 과제

 

개요

 

일시 : 20211124(수요일) 오후 2-5

주최 : 언론개혁시민연대

후원 : 한국언론진흥재단

장소 : 목동 한국방송회관 3층 회의장 (지하철 5호선 오목교역)

 

주요참석자

 

- 발제자 :

1) 언론 신뢰도의 영향요인으로써 뉴스 리터러시 : 허윤철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언론학 박사)

2) 언론에서 나타난 뉴스 리터러시담론(키워드) 분석 : 홍교훈 (미디어교육활동가, 전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3) 뉴스 리터러시 강사 및 이수자 심층인터뷰 결과 : 권순택 (언론개혁시민연대)

 

- 사회자 :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조합)

 

- 토론자 :

금준경 (미디어오늘)

박한철 (덕성여자고등학교)

성지훈 (방송기자연합회)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최원석 (미디어리터러시 연구자)

홍성일 (한국예술종합학교)

 

20211117

언론개혁시민연대

Posted by PCMR

댓글을 달아 주세요